교육수요자만족도조사

서울대학교 학부 재학생과 대학원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및 행정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 학생들의 실질적인 수요를 파악하여 대학 교육 및 행정 운영의 질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합니다.

조사수행

2018년 첫 조사연구를 시작으로 이후 4년간 조사 도구의 수정‧보완을 거치며 정책연구 과제 형태로 수행되었으나, 조사 결과의 지속적인 축적‧관리와 함께 환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2021학년도부터 대학혁신센터의 데이터통합관리부에서 조사를 수행하고 있음

조사대상

학부생과 대학원 생 중 해당연도 재학생 (휴학생 제외)

조사시기

조사 기간: 2학기 종강 후 매년 1회 실시 (약 2주간)

조사 방법

구조화된 자기 기입식 설문조사

조사 내용

대분류중분류소분류
교육지원교육과정 및 수업교양 및 전공 수업 포함 교육과정과 수업 운영 전반
비교과 프로그램참여 경험 및 만족도, 추천 및 개설희망 프로그램
연구지원연구 참여 기회, 학위논문 지도 및 심사
대학(원) 생활 지원상호작용교수자와의 소통, 동기 및 선·후배와의 소통
본부조직 행정서비스행정조직, 교육환경, 복지시설 이용 만족도
장학제도신청 여부 및 미신청 이유, 장학금 수혜 여부 및 만족도
소속감 및 자부심진학 선택 만족, 동료 및 선·후배 유대감 등
기획문항특별기획 문항2023년 LnL사업, 2024년 기숙사 종합 만족도 등
종합 개선 의견

대시보드

  • https://needs.snu.ac.kr에서 진행
  • 교내에서 지정된 ID/PW로만 접속 가능
  • uic@snu.ac.kr로 신청자 소속 및 신청 사유 작성하여 신청